다중성
다대일: @ManyToOne
일대다: @OneToMany
일대일: @OneToOne
다대다: @ManyToMany
-> 다대다는 실무에서 쓰면 안된다!
방향
테이블
외래 키 하나로 양쪽 조인 가능
사실 방향이라는 개념이 없음
객체
참조용 필드가 있는 쪽으로만 참조 가능
한쪽만 참조하면 단방향, 양쪽이 서로 참조하면 양방향
연관관계의 주인
테이블은 외래 키 하나로 두 테이블이 연관관계를 맺음
객체 양방향 관계는 A->B, B->A 처럼 참조가 2군데
객체 양방향 관계는 참조가 2군데 있음. 둘중 테이블의 외래 키를 관리할 곳을 지정해야 함
연관관계의 주인: 외래 키를 관리하는 참조
주인의 반대편: 외래 키에 영향을 주지 않음. 단순 조회만.
다대일[N:1]
단방향: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관관계, 반대는 일대다
양방향: 외래키가 있는 쪽이 연관관계의 주인, 양쪽을 서로 참조하도록 개발
일대다[1:N]
단방향: 일(1)이 연관관계의 주인, 다(N)쪽에 외래키가 있음
@JoinColumn을 꼭 사용해야 함. 그렇지 않으면 조인 테이블 방식을 사용함(중간에 테이블 하나 추가)
단점
엔티티가 관리하는 외래 키가 다른 테이블에 있음
연관관계 관리를 위해 추가로 UPDATE SQL 실행
-> 다대일 양방향 매핑을 사용하자
양방향: 이런 매핑은 공식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.
@JoinColumn(insertable=false, updatable=false)
읽기 전용 필드를 사용해서 양방향처럼 사용하는 방법이다.
-> 역시 다대일 양방향 매핑을 사용하자
일대일[1:1]
일대일 관계는 반대도 일대일
외래 키에 데이터베이스 유니크(UNI) 제약조건 추가
주 테이블에 외래 키
주 객체가 대상 객체의 참조를 가지는 것 처럼 주 테이블에 외래 키를 두고 대상 테이블을 찾음
객체지향 개발자 선호
JPA 매핑 편리
장점: 주 테이블만 조회해도 대상 테이블에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 가능
단점: 값이 없으면 외래 키에 null 허용
대상 테이블 중에 외래 키
대상 테이블에 외래 키가 존재
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 개발자 선호
장점: 주 테이블과 대상 테이블을 일대일에서 일대다 관계로 변경할 때 테이블 구조 유지
단점: 프록시 기능의 한계로 지연 로딩으로 설정해도 항상 즉시 로딩됨
다대다[N:M]
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정규화된 테이블 2개로 다대다 관계를 표현할 수 없다.
연결 테이블을 추가해서 일대다, 다대일 관계로 풀어내야 한다.
객체는 컬렉션을 사용해서 객체 2개로 다대다 관계 가능하다.
@ManyToMany를 사용하고 @JoinTable로 연결 테이블 지정한다.
그러나!
편리해 보이지만 실무에서 사용하지 않는다.
연결 테이블이 단순히 연결만 하고 끝나지 않는다.
주문시간, 수량 같은 데이터가 들어올 수 있다.
그러므로 연결 테이블용 엔티티를 추가하자!(연결 테이블을 엔티티로 승격)
@JoinColumn
속성
|
설명
|
기본값
|
name
|
매핑할 외래 키 이름
|
필드명 + _ + 참조하는 테 이블의 기본 키 컬럼명
|
referencedColumnName
|
외래 키가 참조하는 대상 테이블의 컬럼명
|
참조하는 테이블의 기본 키 컬럼명
|
foreignKey(DDL)
|
외래 키 제약조건을 직접 지정할 수 있다. 이 속성은 테이블을 생성할 때만 사용한다.
|
|
unique
nullable insertable updatable columnDefinition table |
@Column의 속성과 같다.
|
@ManyToOne
속성
|
설명
|
기본값
|
optional
|
false로 설정하면 연관된 엔티티가 항상 있어야 한다.
|
TRUE
|
fetch
|
글로벌 페치 전략을 설정한다.
|
- @ManyToOne=FetchType.EAGER - @OneToMany=FetchType.LAZY
|
cascade
|
영속성 전이 기능을 사용한다.
|
|
targetEntity
|
연관된 엔티티의 타입 정보를 설정한다. 이 기능은 거 의 사용하지 않는다. 컬렉션을 사용해도 제네릭으로 타 입 정보를 알 수 있다.
|
@OneToMany
속성
|
설명
|
기본값
|
mappedBy
|
연관관계의 주인 필드를 선택한다.
|
|
fetch
|
글로벌 페치 전략을 설정한다.
|
- @ManyToOne=FetchType.EAGER - @OneToMany=FetchType.LAZY
|
cascade
|
영속성 전이 기능을 사용한다.
|
|
targetEntity
|
연관된 엔티티의 타입 정보를 설정한다. 이 기능은 거 의 사용하지 않는다. 컬렉션을 사용해도 제네릭으로 타 입 정보를 알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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